해양환경생지화학연구실

수권환경생지화학 연구실

연구실 정보

  • 담당교수 : 신경훈 교수
  • 홈페이지 : http://eabl.hanyang.ac.kr
  • 전화번호 : 031-400-5536
  • 연구실 위치 : 제1과학기술관 2층 236호

연구실 소개내용

수권환경생지화학연구실 (EABL) 소개

수권환경생지화학연구실(Environmental and Aquatic Biogeochmistry Laboratory)에서는 해양, 호수, 하천을 포함한 다양한 수권 환경을 대상으로 수생태계 내 먹이망 구조와 화학물질들의 거동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수권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기분자화합물 생체지표와 안정동위원소비 분석 및 활용 기법을 개발하여 복잡한 생물지구화학적 탄소 및 질소 순환과정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기후변화와 환경오염과 같은 심각한 지구 환경 변화에 의한 수권 생태계의 변화를 파악하고 저층 퇴적물에 보존된 다양한 환경 변화 기록을 복원하며 나아가 수층과 저층의 생지화학적 물질순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하고 있다.

1. 동위원소 생태학 (Isotope Ecology)

생물의 체내 안정동위원소비를 활용하여 수권 생태계 먹이망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생태계 내 에너지 흐름과 영양단계를 이해한다.

image

해양 질소 순환과 질소 안정동위원소비

image

아미노산 질소 안정동위원소비와 생태적 영양단계

2. 유기탄소 순환(Organic Carbon Cycle)

안정동위원소 추적자 첨가 실험과 다양한 생물 군의 유기분자생체지표 분석을 통해 수권 생태계 생물 생산과정과 미소생태계 에너지 흐름과 기능을 규명하고자 한다.

image

식물플랑크톤 생산 유기물 순환

image

해댱 용존유기탄소(DOC)와 해양산성화(Marine Chemistry,2016)

3. 동위원소 과학수사(Isotope Forensics)

인간활동에 의한 환경오염이 지구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범위를 동위원소 분석 기법을 통해 추적하는 기법을 개발 한다.

image

해양 질소 순환과 질소 안정동위원소비

image

시화호 수층 입자유기물의 기원 추적(Marine Pollution Bulletin,2014)

4. 유기생지화학 및 석유 유기지화학(Organic Biogeochemistry & Petroleum Organic Geochemistry)

지구환경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유기분자 생체지표를 활용하고 석유의 기원, 생성, 축적 그리고 변성 과정을 유기지화학적 연구 방법으로 해석한다.

[생물기원 유기분자생체지표와 해저 퇴적물내 탄화수소 생성과정]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