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바다속 스쿠버다이버

전 지구적 기후변화와 해양오염과 같은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 대한민국에서는 국가 안보 차원의 해양 방위력 증대와 해양에너지 자원의 확보 및 관리가 국가 성장 잠재력 강화를 위한 필수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 지구적 또는 국가적인 문제해결 필요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해양융합공학과에서는 기초해양과학기술과 최신 응용기술을 접목한 (1) 해양진단 및 탐사공학, (2) 해양생태 및 해양/수산 생명공학, (3) 해양환경 및 기후변화, (4) 해양자원 및 에너지활용 기술 분야의 융합적 교육과 연구를 통해, 신 해양시대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재학생이 직접 들려주는 해양융합공학과의 매력
  • - 전통학문에서 진화된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직접 몸소 체험하여 습득할 수 있습니다.
  • - 푸른 바다를 공부하고 경험한다는 것은 차원이 다른 새로운 세상을 가질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합니다.
신 해양 시대를 리드하다, 해양융합공학과
#인류최종보고 #해양의_잠재력

전 지구적 기후변화와 해양오염과 같은 글로벌 이슈가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 특히 21세기 대한민국에서는 국가 안보 차원의 해양 방위력 증대와 해양에너지 자원에 대한 획득과 관리 문제가 국가 잠재 성장 역량 강화를 위한 필수 과제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 처하기 위해 해양과학기술의 기초 위에 최신 응용기술을 접목시킨 해양융합공학과에서는 인류의 최종 보고인 바 다를 탐구하고, 해양에너지 자원에 대한 획득과 관리에 최 적화된 국제적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수조실험실
#특화교육 #실무교육 #수조실험실

‘해양 진단·탐사 공학’, ‘해양 환경·바이오 공학’ 등 특화된 2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해양 실습 조사선 승선, 연안 해양 실습을 통해 현장 교육을 강화하고 국내 대학 최 대수조 실험실과 첨단 해양관측 및 분석 기기를 활용한 실용 교육을 실시한다. 산업체와 연구소 등의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육을 통한 실무 교육도 시행한다.

#첨단융합과학기술#시대적_과제

해양방위산업 기술 개발, 해양탐사 실용화 기술개발, 해양기후 시스템 대응기술 개발, 해양유입 유해물질 진단 저감 복원기술개발, 연안공학 및 해양생태 및 생명공학 분야의 융합적 교육과 연구를 교육목표로 둔 해양융합공학과. 그들의 교육목표는 곧 나와 국가, 지구의 미래를 위한 시대적 과제이기도 하다.

현장교육
#현장에_답이_있다

해양융합공학과는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해양 실습 조사선을 이용하여 해양에서의 현장 교육 실시하는 것은 물론,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강화를 통한 해양자료 처리 및 모델링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타대학 해양관련 학과와 차별화되는 특화된 최첨단 융합공학 교육도 자랑거리이다.

국제공동실험
#신해양시대 #국제전문가

해양 진단 및 탐사 공학, 해양 생태 및 해양·수산 생명 공학, 해양 환경 및 기후 변화, 해양 자원 및 에너지 활용 기술 분야의 융합 교육과 연구를 통해 신(新)해양 시대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국제적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에는 수중 음향 및 해양방위산업 ·연구기관, 기상관측 및 기후변화 예측 산업·연구기관, 해양 탐사 및 연안 공학 관련 산업·연구기관, 해양 생태계 진단 및 복원 관련 산업·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